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피로 회복에 좋은 과일 매실 효능과 부작용

by 플러스 정보 2022. 12. 8.
반응형
728x170

피로 회복에 좋은 과일 매실 효능과 부작용

 



매실은 보통 일반적으로 청매와 황매로 나뉘는데, 청매는 조금 일찍 수확한 것이고, 황매는 익을 때까지 두었다가 수확한 것으로, 종류의 차이는 없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매화나무의 열매인 매실은 원산지인 중국 이외에도 일본, 대만, 그리고 한국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목마름, 설사, 만성기침 등의 치료를 위한 약재로도 쓰여 온 식재이며 국내에서는 주로 덜 익은 청매 상태에서 수확하여 장아찌, 청, 과실주 등의 원료로 활용한다고 합니다. 매실은 매실차, 매실음료 등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는 열매입니다.

 

매실 효능

매실

 

매실 효능


대표적인 매실의 효능은 체내의 독소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매실진액을 찬물에 타서 매실차로도 먹어도 좋다. 동의보감에서 매실은 매우시고 해독작용을 하고 열을 내리게 한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음을 평온하게 하며 갈증과 설사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매실에는 우리 몸의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시켜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과 살균, 피로회복, 칼슘 흡수를 촉진하는 구연산과 사과산이 풍부합니다. 구연산이 몸속의 피로물질을 씻어 내는 능력은 무려 포도당의 10배라고 합니다. 피로물질 젖산이 체내에 쌓이게 되면 어깨 결림, 두통, 요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럴 때 매실이 좋다. 매실을 장복하면 좀처럼 피로를 느끼지 못하고 체력이 좋아집니다.

 

 

반응형

 

 

 

간 기능 회복 

 

매실의 유기산은 신진대사를 활발해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스트레스로 인한 칼슘 소모는 매실의 풍부한 칼슘이 보충해 주고 구연산과 사과산은 칼슘 흡수를 도와줍니다. 특히 접대나 회식자리가 많은 직장인들에게 매실은 간 기능을 회복시켜주고 해독작용으로 인한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알칼리 식품

 

매실은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입니다. 혈액이 산성화 되어 각종 성인병에 취약한 현대인에게 체질개선 효과가 있어 더욱 필요한 식품입니다. 또한 여름철 갈증 해소뿐만 아니라 살균과 항균작용으로 식중독을 예방하기 때문에 여름에 꼭 필요한 식품입니다.

해독 기능 

 

음식물의 독, 피 속의 독, 물속의 독, 즉 3독을 없앤다는 말이 있습니다. 매실에 있는 피 크린산이라는 미량의 성분이 독성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식중독, 배탈 등 음식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배탈 증상 

 

덜 익은 어린 매실의 경우 매실의 주성분인 구연산이 적고 독성인 비소가 포함되어 있어 오히려 배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매실 자신의 종자를 지키기 위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매실 부작용

매실

 

유기산이 많은 식품이기 때문에 오히려 위나 식도에 염증이 있을 때는 자극적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오히려 더 속 이 쓰리 거나 염증을 더 자극하게 되는 건데요, 그럴 때에는 생으로 섭취하기보다 차로 희석해서 우려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