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견 애묘

여왕 고양이 샴의 성격과 특징

by 플러스 정보 2022. 12. 5.
반응형

여왕 고양이 샴의 성격과 특징

 

 

영국 왕실과 미국 대통령에게 선물된 샴 고양이는 유럽과 미국 전역에서 인기를 끌었으며 현재는 대중적인 고양이 품종 중 하나인 이 녀석은 품종 개발역사가 비교적 짧은 고양이 역사에서 그 인기때문에 꽤나 오래전인 14세기부터 품종관리가 되던 종류 중 하나였습니다.그 어떤 종보다 뚜렷한 외모 특징을 가지고 있는 녀석, 샴. 무언가 매혹적인 외모는 비단 외모 뿐만이 아니라 그 역사가 말해주고 있는데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결혼 선물로 샴 고양이를 선물받고는 애지 중지 키워 여왕의 고양이라고 불리는 샴입니다.

 

 

샴 특징


샴 고양이는 검은 얼굴에 검은 귀, 검은 장화, 크림색의 바디가 특징인데요. 특히 사파이어 색의 눈이 특징인데 비교적 더운 나라 출신이기 때문에 겨울과 봄 사이에 털갈이가 적고, 단모종인데다가, 속털이 없어 평상시에도 다른 고양이에 비해 털이 덜 빠지는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긴 목,다리 그리고 꼬리로 이어지는 긴몸을 가지고 있고 털은 옅은 황색, 코와 귀의 포인트는 거의 검은색이고 몸의 대부분은 옅은 크림색으로 포인트 색과 대비가 뚜렷해야 우수한 개체입니다.샴 고양이의 털은 일주일에 두세번 정도 꼼꼼하게 빗겨주어 빠진 털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털은 아주 짧고 가늘며 빽빽한데, 비단처럼 매끄럽고 부드러운 감촉이며 몸에 달라붙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분홍빛 도는 회색의 털이나 옅은 베이지색을 바탕으로 주둥이 주변과 귀, 다리 아래쪽, 꼬리, 발에 짙은 갈색의 포인트 얼룩무늬가 또렷히 나 있습니다.

 

샴 고양이는 긴 역삼각형의 뾰족한 얼굴에 크고 뾰족한 모양의 귀가 있으며 평평한 이마와 좁은 주둥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간 정도 크기의 푸른색 또는 초록빛을 띤 타원형의 눈이 약간 기울어져서 눈꼬리가 살짝 올라간 모양으로 위치합니다. 어깨와 엉덩이의 넓이가 일정한 둥근 원통형의 날렵한 긴 몸에 가늘고 긴 목과 다리, 작고 동그란 발과 채찍처럼 얇고 가느다란 꼬리가 있습니다.처음 영국에 건너갔을 때는 작고 통통했으나 개량에 개량을 거치면서 늘씬하고 우아한 몸매를 갖게 되었습니다.

 

샴고양이는 그라데이션이 깃든 것처럼 몸의 말단 부위인 귀, 코, 꼬리, 발이 짙다는 것이 특징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샴고양이의 털 길이에 따라 단모종과 단모종으로 분류가 됩니다. 그리고 성묘의 평균 몸무게는 골격이 작은 편일 경우 3.1kg, 보통 3.9kg, 큰 편은 4.6kg 정도 체구의 고양이입니다.

 

샴 주의할 점

유전적으로 입체 시력이 좋지 않아 간혹 점프를 하지 못하는 등 어벙한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대표적 유전 질환으로 원발성 녹내장이 있으며, 2015년에는 유전성 망막 변성 사례가 발견되었으므로 집사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전해지는데요. 이런 건 파란색의 눈을 가진 아이들이 취약점을 보이는데, 샴이 아니더라도 푸른 눈의 아이 집사라면 관리해줘야 한다고 하네요. 그 외에 PDA, PSS, 혈우병 등이 있습니다.

샴고양이는 체온이 낮아지면 털 색이 짙어지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습니다.태어날 땐 온 몸이 흰색 혹은 밝은 갈색입니다.이렇게 짙은 말단 부위를 '포인트'라고 한답니다.

 

목욕은 한 달에 한두번 정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샴 고양이는 태어난 직후에는 몸 전체가 새하얀 털로 덮여 있지만, 태어난지 2주 정도 지난 다음부터는 색깔이 있는 털이 점차 나타나는 것이 정상적인 성장과정입니다. 따뜻한 기후에서는 털의 색이 옅어지고, 추은 곳에서는 털이 색이 짙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좁은 곳에 갇혀 있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케이지에 장시간 넣어두는 것을 피해야 하며, 높은 곳에 올라가기를 좋아하므로 다치지 않도록 올라갈 만한 곳의 물건을 미리 정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샴 성격


무릎냥이 성격도 있고, 침대위에서 집사옆에서 함께 자려고 하는 성향도 강하다고 하는데요. 이런 탓에 외로움을 잘 타며 질투심이 강하기도 한답니다. 따라서 외출이 잦거나 집중해서 봐줄 사람이 없는 경우 샴 고양이는 키우지 않는 것을 권할 정도라고 하죠. 또 호기심이 많아 전선을 뜯는 등 사고를 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주인에 대한 정이 깊으며 혼자 방치되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집에서 일하는 분들이나 함께 놀아주는 것 또는 운동시키기를 좋하는 분들에게 키우기 적합한 묘종입니다.샴 고양이는 자존심이 강하고 감수성이 뛰어나며 사랑스럽고 애교가 많은 종입니다. 주인에 대한 애정이 많아서 주인이 가는 곳마다 따라다니기도 하고, 매우 활동적이고 정열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혼자 있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세심하게 돌봐줘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