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수면 장애, 불면증 증상과 치료, 잠 잘 오는 법

반응형

 

수면장애, 불면증

불면증은 잠들기 어려운 입면 장애와 잠은 들지만 자는 도중 자주 깨거나 너무 일찍 잠에서 깨어나는 수면유지 장애를 뜻합니다. 쾌적한 수면을 위해서는 올바른 수면 습관이 필요합니다.

 

특히 오래 누워있다고 좋은게 아니라 짧더라도 깊은 잠을 자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불면증의 경우 원인을 밝히고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불면증 원인

현재 복용 중인 약물에 대해서도 살펴보아야 하는데 불면증을 일으키는 흔한 약제로는 각정제, 스테로이드제, 항우울제, 교감신경 차단제 등이 있습니다.

 

함께 자는 동기인을 통해 환자에게 코골이가 있는지, 수면 중 행동에 대해 물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수면 일기를 씀으로써 잠자리에 드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다는 등 잘못된 수면 습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면과 관련된 모든 상황을 일기 형식으로 쓰는 것으로 잠자리에 드는 시간, 잠이 든 시간, 잠에서 깨는 횟수와 시간, 전채 수면 시간, 일어나는 시간, 낮잠 등을 기록합니다.

 

불면증을 진단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수면일기를 통해 본인의 수면 습관을 확인하는 것입니다.불면증은 적어도 1개월 이상 잠들기 어렵거나 잠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그로 인한 낮 동안의 피로감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을 때 진단합니다.


불면증 증상


수면 장애는 쇠약, 음식 섭취 증가, 체중 감소, 체온 저하, 불안, 우울 등의 정신과적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면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불면증의 증상으로 입면 장애, 깊은 잠을 유지하는 못하는 숙면 장애, 수면 상태에서 지나치게 빨리 깨어나 수면을 통한 휴식을 갖기 어려운 조기 각정 장애 등이 있습니다.

 

수면의 의식이 정지된 휴식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인간의 생리 중 자연적 현상의 하나로 식욕이나 성욕에 못지않은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한 것입니다.

이와 비슷하게 가정 문제나 직업 문제와같은 것을 걱정할 때 잠을 설치고 마침내 잠자는 것에 대해 걱정하게 되면 그 걱정 자체가 수면을 방해합니다.

 

예를 들면 스트레스나 환경 변화에 의해 불면증을 쉽게 겪습니다. 미미한 심리적 요인들도 불면증과 관련되어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불면증은 우울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신체적 요인들, 예를 들면 관절염, 속 쓰림, 월경, 두통, 얼굴이 화끈거리는 열감 등이 잠을 못 이루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방이 너무 밝거나 방의 온도가 너무 낮거나 높아도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소리, 비행기 지나가는 소리, 이웃의 TV 소리와 같은 소름도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잠자는 시간이 날마다 바뀌는 것과 하던 일이 변하는 것도 좋은 수면을 파괴하는 생활습관 요인입니다.

 

불면증을 초래하는 대표적인 약물로는 항암제, 갑상선 치료제, 항경련제, 항우울제, 경구용 피임제 등이 있습니다.



많은 약물과 습관들이 수면 문제를 악활시키거나 불면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밤에 충분히 잠을 자지 못하면 수면 부족 상태가 되어 낮 동안 졸음, 피로감, 의욕 상실 등을 초래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삶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가장 큰 원인은 나쁜 생활습관으로 인한 불면증입니다. 커피와 홍차 등 카페인은 우리 몸을 각성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카페인은 4시간에서 12시간 동안 우리 몸에 영향을 줍니다.

 

불면증은 증상의 지속 기간에 따라 단기 불면증과 만성 불면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시험이나 업무 등 일시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수면이 어려운 상태를 단기 불면증이라고 하고, 만성 불면증은 수면 습관이 좋지 않아 3개월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잠 잘오는 법



잠자리에 들기 전에 사과 식초 작은 잔 2개와 꿀 작은 잔 1개를 섞어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꿀과 사과 식초는 불면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사과식초는 지방산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고 피로를 풀어주는 아미노산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꿀은 또한 세로토닌을 증가시키고 인슐린 수치를 증가시킴으로써 수면 주기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줘요.또한, 가능한 한 낮잠을 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잠이 잘 안 오거나 자다가 자주 깨거나 일어나야 하는 시간보다 너무 일찍 일어나는 등의 증상이 일주일에 3회 이상 지속되면 불면증 진단을 받게 됩니다. 수면은 몸을 재충전하기 위한 활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과도한 저녁 운동은 오히려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보통 격렬한 운동으로 몸을 피곤하게 하면 잠을 자기 쉬울 것 같습니다. 물론 약간의 피로감을 가지고 운동을 하면 잠을 잘 수 있지만, 너무 많이 하면 잠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운동을 통해 코르티솔을 방출하여 몸을 각성시키고 수면을 몰아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늦은 저녁에 격렬한 운동은 불면증을 치료하는 적절한 방법이 아닙니다.

 

수면 중에, 그들은 기억력, 면역 기능, 스트레스 감소와 같은 다양한 신체 기능을 강화하고 회복시키는 일을 합니다. 수면을 통해 활동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게 되면 이 수면이 부족해지면 심혈관 질환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침대에서는 스마트폰 금지, 취침 전 따뜻한 물로 샤워, 매일 같은 시간에 취침 등 간단한 방법으로 충분히 개선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