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피부 관리
로션과 크림 차이
일반적으로는 수분의 비중과 유분의 비중에 따라 로션과 크림은 차이를 갖는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두 종류 중에 수분의 비중이 더 높은 것은 로션, 반면 유분의 비중이 더 높은 것은 크림이라고 합니다.
로션은 흘러내리는 물의 함량이 많은 묽은 형태의 보습제로 넓은 부위에 바르기가 좋고 끈적임이 없어서 미용적으로 참 우수합니다.
크림은 고형 성분이 보다 많아서 대신에 보습 효과가 높고 밀폐 효과가 더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같이 바르기 조금 어려운 곳에서는 로션으로 넓게 발라주시는 게 좋겠고 좁고 건조한 부분에는 크림 형태를 발라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계절 및 환경 병변에 맞춰서 제형을 선택하시는 게 좋을 텐데 겨울철에는 가급적 크림을 선택하고 여름에는 로션이나 묽은 크림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특별하게 건조한 부분은 크림을 또 건조함이 심하고 두터워진 병변에는 더 두꺼운 크림을 사용하거나 연고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얼굴은 조금 답답해서 로션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가 많지만 항상 드러나 있는 부분이고 외부로부터 자극을 쉽게 받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크림 형태를 바를 것을 권유드립니다.
보습제 사용 기준
그 외로 참 다양한 보습제들이 있어서 어떤 보습제를 사용해야 할지 고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습제를 사용할 때 부작용으로는 자극감이 있어서 화끈거리거나 따끔거리거나 피부에 발적이 느껴져서 잘 사용하지 않는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는 알레르기 접촉 피부염에 기인하는데 주로 보습제 성분 중에 방향제나 보존제 같은 이런 향료 같은 데 기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 건강을 위해서는 무향, 무색소, 무방부제 성분이 참 다양하게 많은데 최대한 성분이 없는 그런 보습제를 사용할 것을 권유드립니다.
보습제를 사용하는 적절한 방법으로는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씻고 난 뒤에 물기가 남아있을 때 즉시 웬만하면 씻고 나서 3분 이내에 발라주라고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그 3분 이내에 수분이 증발하면서 피부가 예민해지고 수분을 잃기 쉽기 때문에 웬만하면 씻고 난 직후 물기가 남아 있을 때 발라주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피부 병변은 건조하지 않게 추가로 발라주라고 하는데 보습제를 도포하고 나면 8시간 이내로 50% 이상이 소실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발라줄 것들을 권유드리고 찬 공기에 노출되기 20분, 30분 전에 발라주면 조금 더 보호 효과가 있어서 이렇게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에센스는 스킨, 로션 이외에 추가로 무언가 챙겨 바르고 싶을 때 찾게 되는 제품인데요, 에센스라는 단어의 뜻 자체가 '정수, 진액'으로, 어떠한 영양 성분을 농축해 놓은 제품이에요.
로션은 그 종류도 굉장히 다양하고, 역시 제품에 따라 성분이나 효과가 다른데요, 로션의 본디 기능은 우리의 피부를 외부와의 직접적인 노출에서 막아주고, 기본적인 보습의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로션에도 보습의 기능이 있고, 수분크림을 별도로 발라주기도 하기 때문에 스킨에서까지 보습의 기능이 필요 없다 싶으시면 토너를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스킨을 통해 첫단계에서부터 피부 속까지 보습을 해주고 싶다 하면 스킨을 사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렇다 보니 토너가 좀 더 가볍고, 스킨이 좀 더 점성이 있는 경우가 많아요.
사실 스킨과 토너도 브랜드나 상품에 따라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이 두 가지의 차이를 명확하게 구분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긴 하지만, 큰 틀에서 봤을 때의 차이는, 스킨이 조금 더 보습의 기능이 강하며, 토너는 거의 피부결 정리의 역할이 크다는 점입니다.
사실 아무리 화장품을 안 바르더라도, 스킨, 로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챙겨 바릅니다. 스킨과 토너는 보통 가장 먼저 사용하는 제품으로, 화장품을 바르기 전 피부를 닦아주고, 피부의 결을 정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 보습제 사용 시 주의 사항
피부 상태나 환경에 맞춰서 피부에 크림 또는 로션으로 선택해서 사용해주시는 게 가장 사용하기에는 적합한 방법입니다. 베이비 로션처럼 로션이지만 유분감이 많은 제품도 있고 크림이지만 수분크림처럼 수분감에 초점을 맞춘 제품도 있기 때문에 크림이냐 로션이냐를 나누는 기준을 보실 때는 불투명한 제형에 되직하면 크림 투명할수록 수분감이 높은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무조건 건성은 로션 지성은 크림 이렇게 나눠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성피부이지만 건조함을 느낀다면 크림 제품으로 발라서 좀 더 수분을 잡아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계절에 따라서 건조한 계절에 크림 타입의 제품을 발라서 좀 더 오래 보습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지성피부의 경우 크림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서 과다한 유분과 유분감이 많은 제품을 사용하면서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다가 여드름이 생긴다면 사용을 중지해주시고 로션 타입의 제품을 사용하는 이 좋습니다.
주로 팔뒤꿈치나 정강이처럼 트거나 건조한 곳에 바릅니다.그래서, 로션과 크림을 피부에 발랐을 때, 느낌이 다릅니다. 로션은 촉촉하고, 가볍고, 산뜻한 느낌이 들고 크림은 다소 묵직하지만, 피부에 보호막을 생성하여, 보습을 잘 유지시켜주는 느낌입니다.
전체적으로 유수분의 밸런스를 맞춰주는데는 로션이 더 산뜻하고 나은 편이지만, 좀 건조한 편일 때는 크림이 나을 수 있는 거죠! 마지막은 로션과 크림의 차이인데요! 일반적으로 앞의 스킨, 토너, 에센스 같은 제품들의 경우 피부를 닦고, 영양분을 채워 넣는 역할을 했는데요.
로션과 크림은 이에 마무리 단계로써 수분 뿐 아니라 유분도 어느 정도 유지하게 해 주고 수분들이 빠져나가지 않게끔 막을 형성해주는 역할을 해요. 그렇기에 지성피부가 심하신 분들에게는 로션을 권하지 않기도 한다고 해요.
건조한 피부라면 크림 타입을, 지성 피부라면 에센스를 택하면 됩니다. 피부 상태는 항시 변하기에 평소에는 건조한 피부라도 여름에는 잠시 지성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두 가지 타입의 제품을 구비했다가 피부 상태에 따라 에센스 다음에 크림, 하는 식으로 번갈아 바르면 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2022.12.31 - [생활 정보] - 자외선 노출로 생긴 기미 잡티 제거, 없애는 법
2022.12.30 - [생활 정보] - 전화 공포증 콜 포비아 증상과 극복 방법
2022.12.30 - [생활 정보] - 겨울이면 더욱 조심해야 할 고혈압, 혈압 관리 방법
2022.12.30 - [생활 정보] - 수면 시간 효율을 떨어뜨리는 야식증후군 증상
수면 시간 효율을 떨어뜨리는 야식증후군 증상
실업급여 수급조건 야식증후군이란 저녁 7시 이후에 하루 전체 식사량의 50% 이상을 먹는 현상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면 야식증후군에 빠지게 됩니다. 야식은 습관처럼 매일 밤 찾아와
dizl4862.tistory.com
겨울이면 더욱 조심해야 할 고혈압, 혈압 관리 방법
고혈압이란 고혈압은 심혈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대표적인 위험인자이기 때문에, 의학적인 원칙에 따라 치료를 받아야 하는 성인병입니다. 요즘엔 젊은 층에서도 고혈압 환자가 늘어나고 있
dizl4862.tistory.com
전화 공포증 콜 포비아 증상과 극복 방법
콜 포비아 증상 콜 포비아는 전화라는 의미의 Call과 공포증이라는 뜻의 Phobia를 합친 말입니다. 단순히 전화를 피하는 정도가 아니라 전화 통화를 할 때 불안하고 긴장감과 함께 두려움도 느끼는
dizl4862.tistory.com
자외선 노출로 생긴 기미 잡티 제거, 없애는 법
기미, 잡티 없애는 법 기미는 피부에 불규칙한 모양의 갈색 점을 말합니다. 주로 얼굴 부위에 많이 발생하며 좌우 대칭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미는 주로 눈이나 얼굴의 광
dizl4862.tistory.com
무릎 통증,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과 운동
무릎 통증 무릎 관절이 아픈 이유로는 무릎에 있는 뼈와 뼈 사이의 마찰을 막아주는 관절 연골이 마모되었기 때문인데, 노화 현상으로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화가
dizl4862.tistory.com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잇몸 염증 치은염 증상과 치료 예방 방법 (1) | 2023.01.01 |
---|---|
어린이 코골이 키 성장 방해, 집중력 저하 위험 (2) | 2023.01.01 |
무릎 통증,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과 운동 (0) | 2022.12.31 |
자외선 노출로 생긴 기미 잡티 제거, 없애는 법 (0) | 2022.12.31 |
전화 공포증 콜 포비아 증상과 극복 방법 (1) | 2022.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