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란 디젤차 배기가스 저감장치인 SCR(선택적 촉매 환원) 장치에 쓰이는 촉매제로 경유차 엔진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을 줄여 대기환경 개선에 큰 도움을 주는 친환경 물질입니다.
최근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정부에서는 노후경유차 운행제한 및 조기폐차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동차 제조사에서도 다양한 신기술을 적용한 차량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자동차그룹은 2020년까지 총 31종의 친환경차 라인업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향후 10년간 약 38조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요소수
디젤차는 왜 요소수가 필요한가요?
최근 유럽연합(EU)과 미국 캘리포니아주 등 세계 각국에서 강화되고 있는 ‘배기가스 규제’ 정책에 따라 기존 유로 6 기준 대비 입자상 물질(PM) 배출량을 55%가량 줄인 차세대 신형엔진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국내 완성차 업계 역시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신차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죠. 하지만 문제는 새롭게 선보인 최신형 디젤엔진들이 이전 모델대비 연비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었지만, 반대로 질소산화물(NOx) 발생량 또한 증가했다는 점입니다.
질소산화물은 공기중 산소와 만나 인체에 유해한 질소화합물을 생성하는데, 대표적인 예로 산성비나 오존층 파괴현상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줄이기 위해 각 국가는 엄격한 배기가스 규제제도를 도입하고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에선 2015년 9월 이후 생산된 모든 디젤차량에 대해 EURO-6 기준을 충족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 차종의 경우 별도의 선택적 촉매환원장치(SCR)를 장착해야만 하는데, 이때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요소수입니다.
요소수 보충시기는 어떻게 되나요?
요소수는 연료탱크 옆 또는 주유구 옆에 위치한 파란색 뚜껑 형태의 주입구를 통해 주입하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주행거리 1,400~2,000km마다 한 번씩 보충하면 되는데, 만약 경고등이 점등될 경우 즉시 보충해야 합니다.
단, 요소수가 부족하더라도 시동이 꺼지거나 출력이 저하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요소수가 없으면 시스템 고장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정해진 시기에 맞춰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소수 구입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요소수는 인터넷 쇼핑몰이나 주유소 등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지만, 간혹 불량품이거나 가짜 요소수를 판매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선 정품 요소수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용기 표면에 부착된 라벨을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먼저 해당 제품이 ISO 22241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체크하세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 표준규격인 ISO 22241은 안전보건경영체제 관련 요구사항을 규정한 규격으로, 기업 내 인적자원뿐만 아니라 각종 설비관리 절차까지도 평가항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ISO 22241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그만큼 체계적인 제조공정 하에 우수한 품질의 요소수를 생산한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또한 수입처가 확실한 지도 따져봐야 합니다. 중국산 저가 요소수의 경우 불순물 함량이 높아 자칫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보관상태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요소수는 온도변화에 민감하므로 직사광선 아래 노출되거나 뜨거운 여름철 차내에 장시간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요소수 주입 시기
요소 수는 일반적으로 질소 산화물 (NOx) 배출을 줄이기 위해 선택적 촉매 환원 (SCR) 시스템이 장착된 디젤 엔진의 배기 시스템에 주입됩니다. 요소 수의 분사는 다음과 같은 여러 요인에 따라 엔진의 전자 제어 장치(ECU)에 의해 시간이 정해지고 제어됩니다.
- 배기가스 온도: SCR 시스템은 250-550°C 사이의 온도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작동하므로 일반적으로 배기가스 온도가 이 범위 내에 있을 때 요소 물 주입이 발생하도록 시간이 지정됩니다.
- 엔진 부하 및 속도: 분사되는 요소 물의 양은 엔진 부하 및 속도에 비례합니다. 엔진 부하와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효과적인 NOx 감소를 유지하기 위해 분사되는 요소 물의 양도 증가합니다.
- 요소 물 농도: 요소 물의 농도는 농도가 높을수록 NOx를 무해한 질소 및 물로 변환하는 데 더 긴 반응 시간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주입 타이밍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요소 물 분사의 타이밍과 양은 엔진의 ECU에 의해 신중하게 제어되어 요소 수의 소비를 최소화하면서 최적의 NOx 감소를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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