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퍼거 증후군은 발달 장애의 일종으로, 사회적 상호작용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사와 활동을 보이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 글에서는 아스퍼거 증후군의 정의와 특징, 원인과 치료, 인식과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아스퍼거 증후군의 정의와 특징

아스퍼거 증후군은 발달 장애의 한 형태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거나 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의 한 형태로 분류되며, 다른 ASD와는 달리 언어 발달과 인지 발달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1.1. 아스퍼거 증후군은 발달 장애의 일종이다
발달 장애란 유아기나 어린 시절에 발생하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학습적 기능의 발달 지연이나 이상을 말합니다. 발달 장애에는 다운증후군, 자폐 스펙트럼 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 학습장애(LD) 등이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발달 장애 중에서도 사회성과 의사소통에 영향을 주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한 종류입니다.
1.2. 아스퍼거 증후군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한 형태로 분류된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패턴을 보이는 신경발달 장애입니다. ASD에는 고전적인 자폐증, 아스퍼거 증후군, 유아기 반응성 장애(Rett syndrome), 유아기 파괴성 장애(childhood disintegrative disorder), 공감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not otherwise specified) 등이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ASD 중에서도 언어 발달과 인지 발달에 큰 문제가 없으며, 일반 지능 수준 이상의 능력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1.3. 아스퍼거 증후군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감정이나 의도를 파악하거나 공감하는 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데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의 반응이나 흥미를 고려하지 못하고, 자신의 관심사에만 집중하거나, 장황하게 말하거나, 질문에 대답하지 않거나, 농담이나 비유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에도 어려움이 있어서, 시선을 맞추거나, 몸짓이나 표정을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거나, 목소리의 톤이나 강도를 조절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4. 아스퍼거 증후군은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사와 활동을 보인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특정한 주제나 분야에 대해 깊고 폭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관심사는 일반적이지 않거나, 과도하게 세부적이거나, 비현실적이거나, 비생산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역사나 과학, 컴퓨터, 우주, 기차, 동물 등에 대해 열광적으로 관심을 가지거나, 특정한 캐릭터나 브랜드에 집착하거나, 날짜나 숫자 등에 대해 지나치게 암기하거나 분석하거나, 상상 속의 세계에 몰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일상적인 활동이나 행동에도 반복성과 일관성을 요구하며, 변화에 적응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시간에 같은 일을 하거나, 같은 음식만 먹거나, 같은 옷만 입거나, 같은 길로만 가거나, 같은 방식으로만 놀거나, 손가락을 튕기거나 몸을 흔들거나 하는 스테레오타입한 동작을 반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아스퍼거 증후군의 원인과 치료

아스퍼거 증후군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완치할 수 없으며, 증상의 정도와 종류는 개인마다 다릅니다. 그러므로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개별적이고 맞춤형의 치료와 교육이 필요합니다.
2.1. 아스퍼거 증후군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연구자들은 유전적 요인이나 뇌의 구조나 기능의 차이가 관련되어 있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2.1.1. 유전적 요인이 관련되어 있을 수 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유전적으로 물려받을 수 있는 특성이라고 생각되며,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의 가족 중에도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스퍼거 증후군은 특정한 유전자의 변이나 결핍과 관련되어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유전자는 뇌의 발달과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스퍼거 증후군을 일으키는 단일 유전자나 유전자 조합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으며, 유전적 요인만이 아스퍼거 증후군의 원인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2.1.2. 뇌의 구조나 기능의 차이가 관련되어 있을 수 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뇌의 구조나 기능에 차이가 있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뇌의 특정 부위가 다른 사람들보다 크거나 작거나, 뇌의 특정 부위간의 연결이 다른 사람들보다 약하거나 강하거나, 뇌의 특정 부위의 활동이 다른 사람들보다 낮거나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뇌의 차이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관심사와 활동, 감정과 인지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뇌의 차이가 어떻게 아스퍼거 증후군을 일으키는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으며, 뇌의 차이만이 아스퍼거 증후군의 원인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2.2. 아스퍼거 증후군은 완치할 수 없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완치할 수 없는 장애입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성장과 함께 변화할 수 있으며, 일부 증상은 개선될 수 있지만,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평생 동안 자신의 특성과 장단점을 인식하고, 적절한 치료와 교육을 받으며, 사회생활에 적응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2.2.1. 행동 요법이나 약물 치료 등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개별적이고 맞춤형의 치료와 교육이 필요합니다. 치료와 교육의 목적은 아스퍼거 증후군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증상을 완화하고, 기존의 능력과 장점을 강화하고, 새로운 기술과 전략을 배우고, 사회생활에 적응하고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치료와 교육의 방법은 다양하며,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행동 요법: 행동 요법은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이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감정 조절, 문제 해결 등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 방법입니다. 행동 요법은 개인별로, 그룹별로, 가족별로 진행될 수 있으며, 전문가의 지도 하에 실생활의 상황을 모의하거나 연습하거나 피드백을 받는 과정을 거칩니다. 행동 요법의 종류에는 인지 행동 요법(cognitive behavioral therapy), 응용 행동 분석(applied behavior analysis), 사회 기술 훈련(social skills training) 등이 있습니다.
- 약물 치료: 약물 치료는 아스퍼거 증후군 자체를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아스퍼거 증후군과 함께 나타날 수 있는 부수적인 증상들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부수적인 증상들에는 불안, 우울, 공격성, 과잉 행동, 주의력 결핍 등이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전문가의 처방과 지도 하에 진행되어야 하며, 약물의 종류와 용량은 개인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의 종류에는 항우울제(antidepressants), 항불안제(anti-anxiety drugs), 정신 자극제(stimulants), 정신 안정제(antipsychotics) 등이 있습니다.
2.2.2.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사회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도움과 지원을 받으면 사회생활에 잘 적응하고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도움과 지원의 방법은 다양하며,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 교육은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이 학습과 성장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교육은 일반 교육과 특수 교육으로 나뉠 수 있으며, 일반 교육은 일반 학급에서 다른 학생들과 함께 학습하는 것이고, 특수 교육은 특수 학급이나 별도의 프로그램에서 개별적이고 맞춤형의 교육을 받는 것입니다. 교육의 종류에는 특수 교육 계획(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포함 교육(inclusive education), 이중 교육(dual enrollment) 등이 있습니다.
- 직업: 직업은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과 관심사를 발휘하고, 사회에 기여하고, 자신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직업은 개인의 성향과 적성에 맞게 선택하고,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받고, 필요한 지원과 조정을 받으면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직업의 종류에는 컴퓨터 프로그래머, 과학자, 엔지니어, 작가, 예술가, 교사, 도서관 사서 등이 있습니다.
- 사회적 지원: 사회적 지원은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이 가족, 친구, 동료, 전문가 등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사회적 지원은 정서적 지원, 정보적 지원, 실질적 지원, 상호작용적 지원 등으로 나뉠 수 있으며, 사회적 지원을 받는 것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회적 지원의 종류에는 가족 치료(family therapy), 친구 만들기 프로그램(friendship making program), 자기 도움 모임(self-help group), 멘토링(mentoring) 등이 있습니다.
3. 아스퍼거 증후군의 인식과 장점

아스퍼거 증후군은 장애라기보다는 신경 다양성의 일종으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다른 방식으로 세상을 인식하고 이해하며, 그로 인해 특별한 관심사나 능력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인식과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1. 아스퍼거 증후군은 장애라기보다는 신경 다양성의 일종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신경 다양성(neurodiversity)란 인간의 뇌와 정신은 다양한 형태와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그 차이는 병리화되거나 치료되어야 할 문제가 아니라, 인간의 다양성과 풍부함을 나타내는 것이라는 관점입니다. 신경 다양성의 개념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운동인 권리 운동에서 비롯되었으며, 자신들의 정체성과 문화를 인정하고 존중하고 보호받으려는 요구에서 나왔습니다. 신경 다양성의 관점에서는 아스퍼거 증후군은 장애나 병이 아니라, 단지 다른 신경 형태일 뿐이며,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들의 특성을 부정하거나 숨기거나 바꾸려고 하지 않고, 자신들의 특성을 받아들이고 존중하고 자랑스럽게 여기며, 사회에 적응하고 통합되기를 바라는 사람들입니다.
3.2.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특별한 관심사나 능력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특정한 주제나 분야에 대해 깊고 폭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그 관심사에 대해 열정적이고 전문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또한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세부적이고 체계적이며, 집중력이 강하고, 정직하고, 충실하고, 독창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이 학업이나 직업에서 뛰어난 성과를 내거나, 예술이나 과학과 같은 분야에서 혁신적인 발견이나 창작을 이루거나, 인류의 문화와 역사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아스퍼거 증후군으로 추정되는 유명인사로는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 르네상스의 예술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 과학자 아이작 뉴턴과 알버트 아인슈타인, 작가 조지 오웰과 제인 오스틴, 영화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와 팀 버튼, 음악가 모차르트와 비토벤 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발달 장애의 일종으로, 사회적 상호작용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사와 활동을 보이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유전적 요인이나 뇌의 구조나 기능의 차이가 관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완치할 수 없으며, 행동 요법이나 약물 치료 등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장애라기보다는 신경 다양성의 일종으로 인식되기도 하며,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특별한 관심사나 능력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